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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27형 180Hz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27FC180 커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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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작성일19-10-30 17:52 조회2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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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에서 살펴 볼 제품은 '비트엠 Newsync 27FC180 커브드'이다. 

이 제품은 27형 광시야각 PVA 패널이 사용된 커브드형 제품으로 곡률은 1800R이 적용되었다. 해상도는 노멀한 1920 x 1080 이나 주사율이 일반 모니터들과 비교하여 3배나 높은 180Hz의 초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이 큰 특징으로 레이싱이나, FPS 같은 장르의 스피디한 게이밍에서 굉장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고 그 외에도 HDR 모드라던지, 프리싱크가 제공되어 게이밍 컨텐츠를 좀 더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이다. 


커브드를 따라 휘어진 매끄러운 곡면형 하우징에는 간단한 레드포인트가 적용되어있고, 바닥에 찰싹 달라붙는듯한 느낌의 넓은 U자형 스탠드도 상당히 이쁜편. 


그럼 지금부터 외형은 어떠한지, 디스플레이 성능과 OSD 구성 및 주사율차이에 따른 모습이 어떤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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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는 간단한 설명서와 스탠드 부속, 어댑터, 케이블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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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는 1년을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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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판매 되는 제품과 구성이 소폭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린다. 

샘플제품에서는 HDMI 케이블 1조가 동봉되었다. 이 제품은 DP에서 180Hz가 동작하기에 DP케이블이 없는 유저는 구입 전 미리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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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터는 12V 4A 사양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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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는 넓은 U자형 받침대를 사용하는 메탈 스탠드가 제공된다. 

조립 순서가 본체에 지지대를 먼저 조립한 뒤 받침대를 결합하는 것을 제조사에서는 권장한다. 

지지대 결합부의 나사가 아래방향을 향하도록 위치했기에 조립 순서가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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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부가 위치한 하단부분 중앙에 100 x 100 규격의 베사홀이 제공된다. 

베사홀 상단부에 스탠드 결합부가 톡튀해있기 때문에 실사용 유저는 미리 확인 후 스페이서 등의 준비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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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침대 실사용 모습, 앞쪽은 얊고 뒷쪽으로 갈 수록 두꺼워 지는 형태라 책상에 찰싹 달라붙는늣한 느낌이 좋았다. 

공간 활용성도 상당히 좋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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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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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 1개와 HDMI 1개로 구성된 인터페이스는 적당한 편으로 보인다. 

PC에서 고주사율 동작을 위한 DP포트와 HDMI 기반 콘솔 게임기 혹은 블루레이 플레이어 1대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하기 적당하다. 



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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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기준 좌측 하단에 대각선 디자인을 따라 총 5개의 클릭식 버튼이 탑재되어 OSD를 컨트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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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D 화면을 안 띄운 상태에서 퀵메뉴로 LOS 기능이 팝업된다. 

LOS는 모니터 자체적으로 화면 정중앙에 조준선을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주로 FPS 게임에서 게임내 효과나 패널티 목적으로 조준선을 없애는/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게임과는 관계없이 모니터가 항상 중앙을 표시해주기에 굉장히 유리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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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D 구성은 상당히 단순하게 구성되었다. 가볍게 훑어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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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의 경우 모니터에서 먼저 켜주어야 PC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서도 인식되어 설정이 가능해진다. 



FHD & 180Hz 초고주사율 게이밍   

 

F HD해상도에서 최대 180Hz의 초고주사율 환경설정이 가능하다. 위 영상은 해당 리뷰 샘플을 사용하여 180Hz 와 60Hz 두가지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가장 크게 도드라져 고주사율에 따른 화면 차이를F HD해상도에서 최대 180Hz의 초고주사율 환경설정이 가능하다. 위 영상은 해당 리뷰 샘플을 사용하여 180Hz 와 60Hz 두가지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가장 크게 도드라져 고주사율에 따른 화면 차이를 볼 수 있었고, 주변 배경의 움직임에 따른 건물과 바닥의 떨림, 헬리콥터 몸체의 이동 모습등에서 체감이 되는 편이다.


특히 180Hz 영상에는 프리싱크를 적용해봤는데, 싱크가 미적용된 우측 화면과 비교했을 때 가로방향의 화면 찢어짐 현상이 해결된 매끄러운 화면 차이를 비교해보는것도 좋을것이다.  


AMD FreeSync 

A프리싱크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동기화 시켜 급격한 프레임변동을 제어하여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인 테어링 현상을 잡는 기술로 한번 써보면 역체감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매우 좋은 기술이다.

MD FreeSync도 탑재되어 있어 AMD 그래픽카드 사용 유저라면 FreeSync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볼 수 있었고, 주변 배경의 움직임에 따른 건물과 바닥의 떨림, 헬리콥터 몸체의 이동 모습등에서 체감이 되는 편이다. 


 


프리싱크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한 유저는 쿨엔조이 FreeSync 리뷰를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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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는 49~180Hz 범위에서 동작 


HDR  

HDR모드는 HDR 컨텐츠를 원활하게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OSD에서 HDR 모드를 켜준 뒤, Windows에서도 사전 세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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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탕화면 오른클릭 ->디스플레이속성의 HDR 모드를 켜준 뒤, 세부 설정에 들어가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가장 쉬운 HDR 컨텐츠 테스트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유튜브에서 HDR 컨텐츠를 재생시켜 보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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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유튜브 품질 설정창에서 해상도와 주사율 뒤에 HDR 이 붙는 경우 HDR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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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이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이런식으로 HDR 컨텐츠는 보다 밝은 밝기로, SDR 영역은 다소 어두운 화면이 나타난다, 

위에서 살펴 본 디스플레이 HDR 설정내용에서 SDR 영역의 밝기 조절을 지원한다. 


아래 사진은 해당 리뷰샘플을 사용하여, Windows 10 HDR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모니터의 HDR 모드 유무에 따른 차이를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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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르면 커져요, OSD 메뉴창을 기준점으로 비교하면 됩니다.) 


HDR 모드를 적용하면 전체적으로 어둡게 느껴지는 화면의 밝기와 채도가 소폭 증가하는것을 볼 수 있었다. 

채도는 조금 과한느낌이 있지만, 화려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편, 디테일은 비슷했고, 대비가 증가해서 중간 영역의 구분감이 높아지며, 암부가 굉장히 진해지는 느낌이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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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는 불량 화소부터 측정값까지, 제품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디스플레이 색상 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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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이다.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낸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sRGB 색공간을 기반으로 작업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표준 치인 100%보다 높거나 낮으면 왜곡된 색을 표현하게 된다.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8%가 측정되었다. 


위 그래프에서 빨간색(테스트 제품)의 색역이 초록색(sRGB기준)을 넘은것이 보이는데 이런 제품을 광색역 모니터라 한다. sRGB에 비해 초록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의 경우 75%가 측정되었다. 



디스플레이 감마 값 

일반적인 영상, 이미지 소스는 감마 0.45로 촬영되어 디스플레이 감마값 2.2를 기준으로 Gamma Correction이 이뤄지며, 디스플레이의 감마값이 2.2에 근접할수록 Gamma Correction에 의해 최종 감마1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나온다.


하늘색 선은 감마 2.2 그래프로 이것을 기준으로 감마가 낮으면 (감마 2.2 그래프보다 ▲위쪽에 있음) 화면이 연하고, 컨트라스트가 약해 전체적으로 밝은 화면이 보이며, 감마가 높으면(감마 2.2 그래프보다 ▼아래에 있음) 컨트라스트가 강하고 전체적으로 어둡게 보인다. 


그래프에 감마 1.8 그래프가 있는 이유는 몇년전까지 Windows와 MAC의 기본 감마세팅이 달랐기 때문이다. Windows는 초기부터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설정하여 제공하였지만, MAC은 MAC OS 10.5버전까지는 감마 1.8을 기본 세팅으로 제공하였다. 


현재는 MAC도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제공하게 되었지만, MAC 시스템은 수년전 구형이라도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기에 아직까지도 감마 1.8 세팅값을 필요로 하는 유저나 분야가 적지 않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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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단일 감마모드에서 동작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표준 2.2 그래프와 비교시 중간영역을 중심으로 소폭 높은 감마값이 나타나 살짝 진하고 강한 컨트라스트의 화면특성이 나타났다. 



디스플레이 밝기, 대비, 백색점 

밝기 %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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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44.9 cd/㎡, 100% 설정 시 236.2 cd/㎡이 측정되었다. 밝기% 조절에 따라 실제 밝기는 0~50%까지 약 80~90칸델라의 큰텀으로 조절되며, 이후 50~100구간에서는 미미한 밝기변화를 보였다. 최대 밝기는 약 236 칸델라의 오차범위 수준의 값이 확인되었다. 

VA계열 패널답게 0.00~0.17 cd/㎡ 가 측정된 블랙 표현력은 상당히 좋은편.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인 6500K보다 높은 7600K 가 측정되었다.  



OSD 모드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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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화면모드를 제공하는데, 초기세팅은 기본 모드로 설정되어 제공된다. 

전체적으로 OSD 모드에 따라 밝기의 변화가 소폭 보인다. 영화/ 문서의 컨텐츠 타겟 모드와 3종류의 게이밍 모드를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색상 밝기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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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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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색상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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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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