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이트 내 전체검색

[리뷰] 240Hz 초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X270FG 게이밍 240 레인보우 HDR

페이지 정보

작성자 비트엠 작성일19-09-25 16:36 조회30회 댓글0건

본문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567_64.jpg

이번 리뷰에서 살펴 볼 제품은 '비트엠 Newsync X270FG 게이밍 240 레인보우 HDR' 이다. 

이 제품은 27형 사이즈의 1920 x 1080 해상도의 TN패널이 사용된 평면형 제품으로 240Hz의 초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이다. 


일반 모니터의 4배인 240Hz라는 초고주사율은 주사율의 차이가 큰 만큼 매우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는데, 특히 FPS 같은 빠른 장면전환이 이뤄지는 게임을 즐길 때 그 효과를 톡톡히 체감할 수 있다. 이번 리뷰에서도 240Hz와 일반적인 60Hz와의 화면 비교가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바란다. 추가로 FreeSync 도 지원하는데, 싱크기능의 유무에 따른 화면 찢어짐 차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디자인의 경우 상단과 좌/우측 베젤이 얇게 제작된 3면 슬림베젤이 적용되어 상당히 시원한 화면을 즐길 수 있었고, 약간의 튜닝 성능을 제공하는 LED 링이 인상적인 제품으로 지금부터 외형부터 디스플레이 성능, 고주사율의 효과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706_6954.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873_9952.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877_8925.jpg
스탠드와 케이블, 어댑터, 설명서와 본체로 구성된 패키지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950_219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953_7685.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957_906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962_6484.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967_5862.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6971_8314.jpg

AS는 1년을 보증한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078_0275.jpg
기본 제공 케이블은 DP 케이블 1개를 제공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104_4211.jpg
어댑터는 플러그부분이 일체형 방식으로 이뤄졌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133_1405.jpg
12볼트 4암페어 사양을 제공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163_4658.jpg
스탠드 지지대는 본체에 기본 설치되어 패키징 되어있으며, 받침대부분만 간단히 연결해주면 조립이 완료된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201_060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30_661.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35_3947.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38_2806.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42_4179.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46_377.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50_8449.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55_6756.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60_5346.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65_0409.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369_8235.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03_8076.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08_387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12_0694.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16_4081.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20_5617.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24_856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28_9345.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33_8759.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39_113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43_496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467_1859.jpg 


인터페이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506_7881.jpg
2개의 HDMI와 1개의 DP로 이뤄진 인터페이스 구성은 HDMI 포트가 모두 2.0으로 지원되기에 꽤 좋은편이라 할 수 있다.고주사율을 즐기기에도 적당하면서 콘솔게임기나 블루레이 플레이어등 주변기기를 동시에 연결해서 쓰기 편리한편.

OSD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610_6587.jpg

후면기준 좌측하단면, 전면에서 봤을떄는 우측 하단면에 총 5개의 클릭식 버튼이 탑재되었다. 

전원버튼 1개를 제외한 4개의 버튼으로 OSD가 컨트롤 된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671_3734.jpg 

OSD를 안띄운 상태에서 조준선모드를 바로 설정이 가능한데 녹색과 붉은색 2가지 컬러와 위와 같은 2개의 모양의 조합으로 총 4개의 조준선 모드를 제공한다. 

모니터 자체적으로 화면 정 중앙에 조준선을 표시해주기에 FPS 장르의 게임을 즐길 때 상당히 유용한편.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720_9877.jpg 

OSD 메뉴구성은 상당히 심플한 편이다. 간단히 살펴보도고 넘어가도록 하자.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773_9869.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778_3471.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782_18.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785_546.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7789_1293.jpg


FHD & 240Hz 초고주사율 게이밍  

이 제품은 FHD 해상도에서 240Hz의 초고주사율 세팅이 가능하다. 


위 영상에서는 해당 제품을 사용하여 240Hz 와 60Hz 두가지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가장 명확한 차이점을 볼 수 있는 포인트이며, 주변 배경의 움직임에 따른 건물과 바닥의 떨림, 헬리콥터 몸체의 움직임등에서 체감이 크게 되는 편이다. 


특히 240Hz 영상에는 프리싱크도 적용을 해보았다 우측 60Hz 영상과 비교하여 찢어짐 없는 매끄러운 화면 차이를 비교해보는것도 좋을것이다. 


AMD FreeSync 

FreeSync가 탑재되어 있어 AMD 그래픽카드 사용 유저라면 FreeSync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리싱크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동기화 시켜 급격한 프레임변동을 제어하여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인 테어링 현상을 잡는 기술로 한번 써보면 역체감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매우 좋은 기술이다. 

  

프리싱크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한 유저는 쿨엔조이 FreeSync 리뷰를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021_2582.png

프리싱크는 48~240Hz 범위에서 동작 


HDR  

HDR모드는 HDR 컨텐츠를 원활하게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OSD에서 HDR 모드를 켜준 뒤, Windows에서도 사전 세팅이 필요하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105_983.jpg 

바탕화면 오른클릭 ->디스플레이속성의 HDR 모드를 켜준 뒤, 세부 설정에 들어가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가장 쉬운 HDR 컨텐츠 테스트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유튜브에서 HDR 컨텐츠를 재생시켜 보는것이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161_6603.png 

이런식으로 유튜브 품질 설정창에서 해상도와 주사율 뒤에 HDR 이 붙는 경우 HDR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195_9778.jpg 

HDR이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이런식으로 HDR 컨텐츠는 보다 밝은 밝기로, SDR 영역은 다소 어두운 화면이 나타난다, 위에서 살펴 본 디스플레이 HDR 설정내용에서 SDR 영역의 밝기 조절을 지원한다. 


아래 사진은 해당 리뷰샘플을 사용하여, Windows 10 HDR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모니터의 HDR 모드 유무에 따른 차이를 본 것이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232_1819.jpg
(누르면 커져요) 


HDR 모드 적용에 따라 전체 밝아지는 경향이 보이며 약간의 구분감과 채도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디테일은 비슷한듯 싶으며, Auto 모드가 밝은 느낌이라면 2084 모드는 좀 더 진한 컬러감이 체감된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568_0381.jpg
*디스플레이는 불량 화소부터 측정값까지, 제품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606_4633.png
 

디스플레이 색상 전역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647_7855.jpg
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이다.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낸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sRGB 색공간을 기반으로 작업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표준 치인 100%보다 높거나 낮으면 왜곡된 색을 표현하게 된다.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8%가 측정되었다. 


sRGB에 비해 초록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의 경우 75%가 측정되었다. 


디스플레이 감마 값 

일반적인 영상, 이미지 소스는 감마 0.45로 촬영되어 디스플레이 감마값 2.2를 기준으로 Gamma Correction이 이뤄지며, 디스플레이의 감마값이 2.2에 근접할수록 Gamma Correction에 의해 최종 감마1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나온다. 


하늘색 선은 감마 2.2 그래프로 이것을 기준으로 감마가 낮으면 (감마 2.2 그래프보다 ▲위쪽에 있음) 화면이 연하고, 컨트라스트가 약해 전체적으로 밝은 화면이 보이며, 감마가 높으면(감마 2.2 그래프보다 ▼아래에 있음) 컨트라스트가 강하고 전체적으로 어둡게 보인다. 


그래프에 감마 1.8 그래프가 있는 이유는 몇년전까지 Windows와 MAC의 기본 감마세팅이 달랐기 때문이다. Windows는 초기부터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설정하여 제공하였지만, MAC은 MAC OS 10.5버전까지는 감마 1.8을 기본 세팅으로 제공하였다. 


현재는 MAC도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제공하게 되었지만, MAC 시스템은 수년전 구형이라도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기에 아직까지도 감마 1.8 세팅값을 필요로 하는 유저나 분야가 적지 않은편이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752_8283.png
단일 감마모드로 동작하는데 표준 2.2 감마 그래프와 비교시 밝은 영역에서 조금 진한 컨트라스트의 화면 특성이 보인다. 


디스플레이 밝기, 대비, 백색점 

밝기 %에 따른 측정값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827_1429.png

-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71.8 cd/㎡, 100% 설정 시 314.9 cd/㎡이 측정되었다. 기본 모드에서 100%밝기는 약 314칸델라이지만, FPS나 RTS같은 게이밍 모드에서는 약 400칸델라의 높은 밝기가 고정적으로 출력되는것이 확인되었다. 

기 컨트롤은 0~25%구간에서 큰폭으로 조절되며, 75~100%구간에서는 약간의 밝기컨트롤이 확인된다. 0.11~0.44 cd/㎡ 가 측정된 블랙 표현력은 적당한 편,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인 6500K보다 살짝 낮은 6400K가 나타난다. 


OSD 모드에 따른 측정값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8927_85.png

전체적으로 컨텐츠에 따라 밝기 및 대비값, 적용 기능이 다르게 세팅되었다.  

초기 설정값은 기본 모드로 지정되어 있으며, 영화와 문서같은 컨텐츠 모드와 게임, FPS, RTS 같은 게이밍 모드를 제공한다. 게이밍 모드 중 FPS와 RTS 화면모드는 둘 다 표시사양인 400칸델라 수준의 높은 밝기가 구현되는 점이 인상적이다. 


디스플레이 색상 밝기 균일성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003_3212.png

▲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036_8578.png
▲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색상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101_0502.png

▲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134_54.png
▲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 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 차이를 확인하는 것으로 %값이 작으며 하얀색에 가까울수록 밝기편차가 적고 균일한것을 뜻한다.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소비전력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211_7562.jpg
밝기 %에 따른 실제 밝기 수치와 비교적 비례하는 소비전력의 증감이 확인되는데 0%에서는 12.50W, 100%에서는 24.05W이 측정되었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307_4207.jpg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331_7673.jpg

화려한 느낌을 주기 위해 날개무늬? 기어 비슷한 문양이 세겨져있다던가, OSD로 컨트롤이 이뤄지는 원형 LED가 탑재되어 후면부에 빛을 발하는 식의 튜닝기능이 탑재되어 게이밍 모니터임을 꽤 어필하는 편이다. 


베젤의 경우 상단과 좌, 우측까지 3면이 슬림베젤이 적용되어 모니터에 화면이 꽉 차보이는듯한 시원한 화면을 제공하는것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스탠드는 간결한 구조의 메탈 스탠드가 적용되었는데, 약간의 틸트기능만 지원하는것이 살짝 아쉬웠다. 100 x 100 규격의 베사홀을 지원하여 별도의 모니터암이나 스탠드를 사용해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전체적인 마감은 꽤 괜찮았던 느낌으로, 모서리가 날카롭다던가 결합부분에서 유격등과 같은 문제는 크게 보이지 않았다. 


be311797fdf942ac8b87a6c6454ea561_1569399373_5511.jpg
디스플레이 성능은 게임을 즐기기에 무난한편 이상이였다. 

sRGB 기준 98%의 범위를 커버하는 색역지원은 좋은편이였고, 밝은 영역이 조금 강한 컨트라스트의 특성이 있었지만, 표준 2.2 그래프를 꽤 준수하게 따라 세팅된 감마값도 나쁘지 않았다. 


밝기의 경우 기본 모드에서의 밝기는 100%에서 약 314칸델라로 충분히 높은편이였으며, FPS나 RTS같은 게이밍 모드에서는 표기스펙인 약 400칸델라의 높은 밝기가 측정된것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게임을 어두운 영역에서의 적을 찾아야되는 FPS게임을 즐길 때 꽤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밝기 / 색상 균일도의 경우 색상 균일도는 전 영역에 걸쳐 준수한편이였으며, 밝기의 경우 하단부에서 균일도의 차이가 조금 나타난것이 살짝 아쉽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한 세팅이라 여겨지며, 사진이나 영화같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소비하려는 용도로도 무난한 사용이 예상된다. 추가로 HDR 모드의 경우 HDR 세팅이 제대로 되었을 경우 모드 적용 유무에 따른 화면 차이가 꽤 큰편이라 좀 더 화려한 화면으로 게임이나 영상을 즐기고 싶은 유저들이 간단히 써보기에 나쁘지 않아보인다. 


 

이 제품은 일반 모니터 주사율(60Hz)과 비교하여 무려 4배나 높은 240Hz의 초고주사율로 동작하는 게이밍 모니터이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 수록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체감할 수 있는데, 이는 동영상같이 프레임이 고정된 경우를 제외, 바탕화면의 마우스 포인터 움직임이나 웹페이지의 스크롤링부터 게이밍까지 대부분의 PC활용면에서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었다.


영상은 240Hz와 60Hz에서의 화면 차이를 비교해 본 것이다. 

우측 60Hz의 화면에서 프로펠러의 동작속도가 굉장히 느리다던가, 헬리콥터나 주변 배경의 움직임이 턱턱 끊어져보이는 것이 240Hz 화면에서는 매우 스무스하게 표현되는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현재 amd 뿐만 아니라 Nvidia에서도 동작이 가능해 범용성이 크게 늘어난 FreeSyn를 실사용 환경인 240Hz에 적용해서 가로방향의 화면 찢어짐을 깔끔하게 잡은 모습도 볼 수 있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초고주사율 + 프리싱크의 조합은 빠른 장면전환 이뤄지는 FPS, 레이싱같은 장르의 게임플레이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맛볼 수 있는 조합이라 생각한다. 


현재 '비트엠 Newsync X270FG 게이밍 240 레인보우 HDR'는 가격 경쟁력이 상당히 좋은 포지션에 위치해있기에 평소 FPS나 레이싱 게임을 즐겨하면서 초고주사율에 흥미가 있는 유저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판단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