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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27형 QHD 144Hz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X270QG 커브드144 HERO H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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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작성일19-09-24 16:45 조회4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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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에서 살펴 볼 제품은 '비트엠 Newsync X270QG 커브드144 HERO HDR'이다. 

이 제품은 27형 사이즈 곡률 1800R의 광시야각 PVA 패널이 사용된 커브드 모니터로 해상도는 2560 x 1440, QHD의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며, 주사율은 일반적인 모니터들보다 2.4배 높은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이다. 


27"와 QHD의 조합은 해상도를 1:1 비율로 설정하여 선명한 화면을 즐기기 적당한 조합인데 여기에 144Hz라는 높은 주사율로 플레이하는 게이밍은 선명하면서도 부드러운 경험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부가적으로 FreeSync가 탑재되어 있는데, 가로 방향으로 찢어지는 테어링 현상을 잡아줘 매끄러운 화면을 표현해준다. 현재 Amd 뿐만 아니라 Nvidia 그래픽 카드에서도 사용가능해 높은 범용성이 돋보이는데 지금부터 외형과 디스플레이 성능은 어떤지, 고주사율과 프리싱크의 유무에 따른 화면  어떠한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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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는 본체와 스탠드부속, 어댑터 케이블과 설명서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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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서는 손바닥 사이즈 정도의 자그마한 크기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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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는 1년을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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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I 케이블 1조를 기본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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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터는 AC 커넥터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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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V 4A 사양의 어댑터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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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에는 중앙의 원형 스탠드 연결부와 삼각뿔 형태의 LED 조명 장치를 볼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하단부 가림막 내부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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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기준 좌측 하단면에 위치한 클릭 + 상하좌우, 5방향 조그식 버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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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가림막을 제거하면 내부에 포트들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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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 결합부, 베사홀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으며, 스탠드는 원터치 방식으로 결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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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분의 스탠드 결합을 지지하는 장치가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서 힘이 조금 약한 감이 있다. 

아래에서 위로 올리는 틸트동작시 살짝 불안한 느낌이 나타난다. 기능동작이 끝나고 일정한 포지션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지지안정성이 꽤 괜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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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률 1800R로 휘어진 커브드 패널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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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을 제외한 상단과 좌/우측 까지 3방향 슬림베젤이 적용되었다. 

베젤은 하우징 두께 수준의 얊은 아웃베젤과 약 5~6mm 수준의 이너베젤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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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화면이 차지하는 영역을 참고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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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부 하단 베젤은 약간의 하이그로시가 적용되어 주변 빛을 조금씩 반사한다. 반사정도가 아주 높진 않고 실루엣정도가 보이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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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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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HDMI와 1개의 DP로 구성된 인터페이스는 무난한 편이다. 

HDMI의 경우 2개 모두 2.0 버전이 채택된 점은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고, 고주사율을 위한 DP 연결 + 2대의 HDMI 전용 주변기기 (콘솔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도 편리한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다. 



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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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기준 좌측면 하단에 5방향 조그식 버튼이 탑재되어 OSD를 컨트롤 한다. 

OSD 메뉴창이 안 떳을 경우 아래와 같은 조준선 모드를 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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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모양, 컬러로 모니터 자체적으로 화면 정 중앙에 조준선을 띄워주는데 FPS 장르의 게이밍에서 굉장히 유용하다. 


게임내에서는 효과적인 요소, 패널티 요소로 조준선이 사라졌다 한들 모니터의 자체 조준선이 유지되기에 게임 플레이가 상당히 수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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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D는 심플하게 구성되었다. 

LED 이펙트는 후면부 원형과 삼각 뿔 형태의 LED 튜닝장치를 컨트롤 하는 옵션인데 끄기. 켜기, 깜박임까지 3가지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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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모드는 끄기와 자동, 2084까지 3가지 모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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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는 기본적으로 끄기 상태로 제공되는데 PC에서 인식하기 위해서는 모니터에서 먼저 옵션을 활성화 한 뒤 세팅하기 바란다. 


QHD & 144Hz 고주사율 게이밍   

 

이 제품은 QHD 해상도에서 144Hz의 초고주사율 세팅이 가능하다. 

위 영상에서는 해당 제품을 사용하여 144Hz 와 60Hz 두가지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가장 명확한 차이점을 볼 수 있는 포인트이며, 주변 배경의 움직임에 따른 건물과 바닥의 떨림, 헬리콥터 몸체의 움직임등에서 체감이 크게 되는 편이다. 


특히 144Hz 영상에는 프리싱크도 적용을 해보았다 우측 60Hz 영상과 비교하여 찢어짐 없는 매끄러운 화면 차이를 비교해보는것도 좋을것이다. 


AMD FreeSync 

FreeSync가 탑재되어 있어 AMD 그래픽카드 사용 유저라면 FreeSync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리싱크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동기화 시켜 급격한 프레임변동을 제어하여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인 테어링 현상을 잡는 기술로 한번 써보면 역체감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매우 좋은 기술이다. 


 

프리싱크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한 유저는 쿨엔조이 FreeSync 리뷰를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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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는 48~144Hz 범위에서 동작 



HDR  

HDR모드는 HDR 컨텐츠를 원활하게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OSD에서 HDR 모드를 켜준 뒤, Windows에서도 사전 세팅이 필요하다. bb315115e8dcaa0b97770554cbfeabff_1569313349_442.jpg 

바탕화면 오른클릭 ->디스플레이속성의 HDR 모드를 켜준 뒤, 세부 설정에 들어가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가장 쉬운 HDR 컨텐츠 테스트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유튜브에서 HDR 컨텐츠를 재생시켜 보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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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유튜브 품질 설정창에서 해상도와 주사율 뒤에 HDR 이 붙는 경우 HDR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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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이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이런식으로 HDR 컨텐츠는 보다 밝은 밝기로, SDR 영역은 다소 어두운 화면이 나타난다, 위에서 살펴 본 디스플레이 HDR 설정내용에서 SDR 영역의 밝기 조절을 지원한다. 


아래 사진은 해당 리뷰샘플을 사용하여, Windows 10 HDR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모니터의 HDR 모드 유무에 따른 차이를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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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르면 커져요) 


HDR 모드 적용에 따라 전체 밝아지는 경향이 보이며 약간의 구분감과 채도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디테일은 비슷한듯 싶으며, Auto 모드가 밝은 느낌이라면 2084 모드는 좀 더 진한 컬러감이 체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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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컨텐츠 사용 시 HDR 모드를 끌 경우 위 화면처럼 OSD 메뉴창의 컬러가 더 살아나 보일정도로 HDR 영역의 채도가 확 죽어버리는것을 볼 수 있었다. HDR 게이밍 혹은 영상등의 컨텐츠를 즐길때에는 HDR 모드를 적용해서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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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는 불량 화소부터 측정값까지, 제품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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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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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이다.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낸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sRGB 색공간을 기반으로 작업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표준 치인 100%보다 높거나 낮으면 왜곡된 색을 표현하게 된다.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5%가 측정되었다. 


sRGB에 비해 초록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의 경우 73%가 측정되었다. 


디스플레이 감마 값 

일반적인 영상, 이미지 소스는 감마 0.45로 촬영되어 디스플레이 감마값 2.2를 기준으로 Gamma Correction이 이뤄지며, 디스플레이의 감마값이 2.2에 근접할수록 Gamma Correction에 의해 최종 감마1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나온다.


하늘색 선은 감마 2.2 그래프로 이것을 기준으로 감마가 낮으면 (감마 2.2 그래프보다 ▲위쪽에 있음) 화면이 연하고, 컨트라스트가 약해 전체적으로 밝은 화면이 보이며, 감마가 높으면(감마 2.2 그래프보다 ▼아래에 있음) 컨트라스트가 강하고 전체적으로 어둡게 보인다. 


그래프에 감마 1.8 그래프가 있는 이유는 몇년전까지 Windows와 MAC의 기본 감마세팅이 달랐기 때문이다. Windows는 초기부터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설정하여 제공하였지만, MAC은 MAC OS 10.5버전까지는 감마 1.8을 기본 세팅으로 제공하였다. 


현재는 MAC도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제공하게 되었지만, MAC 시스템은 수년전 구형이라도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기에 아직까지도 감마 1.8 세팅값을 필요로 하는 유저나 분야가 적지 않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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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감마모드로 동작하는데 표준 2.2 감마 그래프와 비교시 전체적으로 조금 낮은 감마값 = 연한 컨트라스트의 밝은 화면 특성이 보인다. 


디스플레이 밝기, 대비, 백색점  


밝기 %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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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59.2 cd/㎡, 100% 설정 시 253.7 cd/㎡이 측정되었다. 기본 모드에서 100%밝기는 약 253칸델라이지만, FPS나 RTS같은 게이밍 모드에서는 소폭 높은 약 267칸델라의  수준의 높은 밝기가 출력되는것이 확인되었다. 

기 컨트롤은 0~25%구간에서 큰폭으로 조절되며, 50~100%구간에서는 약 10칸델라 수준의 소소한 밝기컨트롤이 확인된다. 0.00~0.22 cd/㎡ 가 측정된 블랙 표현력은 적당한 편,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인 6500K보다 살짝 낮은 6300K가 나타난다. 


OSD 모드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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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컨텐츠에 따라 밝기 및 대비값, 적용 기능이 다르게 세팅되었다. 

초기 설정값은 기본 모드로 지정되어 있으며, 영화와 문서같은 컨텐츠 모드와 게임, FPS, RTS 같은 게이밍 모드를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색상 밝기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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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한 리뷰 보기(클릭) 

http://www.coolenjoy.net/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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