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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21:9 200Hz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X300WF 커브드 200H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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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작성일19-08-06 16:32 조회2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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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에서 살펴 볼 제품은 '비트엠 Newsync X300WF 커브드 200HDR'이다.

 

약 30형 사이즈의 커브드 광시야각 AMVA 패널이 사용된 이 제품은 2560 x 108021:9 비율의 해상도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이다.

주사율의 경우 200Hz라는 어마어마한 초고주사율을 지원해 굉장히 부드러운 게이밍을 즐길 수 있으며, 프리싱크와 HDR 같은 부가적인 디스플레이 기능도 탑재되어 재미있는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외형적으로도 사이버틱한 컨셉으로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조금씩 보이는데, 그럼 지금부터 외형은 어떤지, 디스플레이 성능과 고주사율, 프리싱크의 동작에 따른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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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본체와 스탠드, 악세사리 박스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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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세사리 박스까지 모두 오픈한 상태, 설명서와 어댑터, 케이블 및 스탠드 부속들6160d93e8fa65cace885207a88272b18_1565075926_717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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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는 1년을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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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샘플에는 기본 제공 케이블이 HDMI 케이블이 포함되었는데, 이 제품의 기본적인 패키지에는 DP케이블이 포함되어있는것이 맞다. 
 

혹시나 HDMI 케이블이 포함됬을 경우 고객센터에 요청하면 별도 제공하는 점 참고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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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터는 일반 ac케이블로 연결하여 동작한다.6160d93e8fa65cace885207a88272b18_1565076139_3156.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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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V, 5암페어 사양의 어댑터가 제공.6160d93e8fa65cace885207a88272b18_1565076172_0491.jpg
스탠드 결합부와 인터페이스 연결부에는 연결부분을 가릴 수 있는 가림막이 각 1개씩 제공된다.6160d93e8fa65cace885207a88272b18_1565076221_628.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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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 하우징은 -ㅇ-    <<이런 모양의 열 배출구와 원형 LED가 배치되어 있으며, 스탠드는 한 가운데에 나사로 결합된다. 베사홀은 100x 100mm 규격으로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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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구성은 2개의 HDMI와 1개의 DP로 이뤄졌다.

HDMI는 1.4버전 1개와 2.0버전 1개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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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 결합 완료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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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링부분의 LED는 RGB 컬러로 색이 자연스럽게 전환되도록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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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베젤 = 하우징 두께수준이며 이너베젤은 슬림하게 구성 되었다. 아웃베젤의 끝부분은 조금반짝이는 모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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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게임 플레이 화면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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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 중앙에서 살짝 아래쪽으로 하단 방향으로 결합되도록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었다.

포트는 HDMI, DP 조합이며, HDMI는 1.4 1개, 2.0 1개로 총 2개, DP버전 1개를 지원.


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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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기준 좌측 하단면으로 총 5개의 클릭식 버튼이 제공되며, 1개의 전원버튼을 제외한 4개의 버튼으로 OSD 를 컨트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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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조준선 모드가 팝업된다.

 

조준선 모드는 모니터 자체적으로 화면 정 중앙에 조준을 표시해주는 것으로 게임 내 내용과 관계없이 항상/일정하게 조준선을 띄워놓고 유지가 되어 FPS 같은 장르의 게이밍을 즐길 때 상당히 유용한 플레이가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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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D 메뉴 구성은 디테일하게 준비되었다.

첫번째 옵션에서는 소스선택이 가능6160d93e8fa65cace885207a88272b18_1565077293_067.jpg

두번째에는 밝기컨트롤이 주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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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메뉴에서는 감마모드, 화면모드 (= OSD 화면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색온도등의 컬러 옵션이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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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설정은 디스플레이 기능적인 옵션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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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 & 200Hz 고주사율 게이밍   

 


이 제품은 2560 x 1080 해상도 (21:9)에서 200Hz의 고주사율 세팅이 가능하다.

위 영상에서는 해당 제품을 사용하여 200Hz 와 60Hz 두가지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가장 명확한 차이점을 볼 수 있는 포인트이며, 주변 배경의 움직임에 따른 건물과 바닥의 떨림, 헬리콥터 몸체의 움직임등에서 체감이 크게 되는 편이다.

 

특히 200Hz 영상에는 프리싱크도 적용하여 찢어짐 없는 매끄러운 화면도 비교해보면 좋을것이다.

 

 

 

HDR 

HDR모드는 HDR 컨텐츠를 원활하게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OSD에서 HDR 모드를 켜준 뒤, Windows에서도 사전 세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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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탕화면 오른클릭 ->디스플레이속성의 HDR 모드를 켜준 뒤, 세부 설정에 들어가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가장 쉬운 HDR 컨텐츠 테스트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유튜브에서 HDR 컨텐츠를 재생시켜 보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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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유튜브 품질 설정창에서 해상도와 주사율 뒤에 HDR 이 붙는 경우 HDR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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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이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이런식으로 HDR 컨텐츠는 보다 밝은 밝기로, SDR 영역은 다소 어두운 화면이 나타난다, 위에서 살펴 본 디스플레이 HDR 설정내용에서 SDR 영역의 밝기 조절을 지원한다.

 

  

아래 사진은 해당 리뷰샘플을 사용했으며, Windows 10 HDR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모니터의 HDR 모드 유무에 따른 차이를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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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 영역(구름부분)에서의 대비 차이가 상당히 크게보이며, 그로인해 구분감?차이가 확실해지는것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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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너무 밝은 경우에는 조금 더 자연스럽게 표현되며 동시에 어두운 영역에서의 디테일이 조금 살아난것이 확인된다. 채도의 차이가 조금 보였으나 자연스럽게 변했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수준.

 

게이밍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컨텐츠 감상시에도 너무 부자연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었다.

  

 

 

AMD FreeSync 

FreeSync가 탑재되어 있어 AMD 그래픽카드 사용 유저라면 FreeSync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리싱크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동기화 시켜 급격한 프레임변동을 제어하여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인 테어링 현상을 잡는 기술로 한번 써보면 역체감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매우 좋은 기술이다.


 


프리싱크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한 유저는 쿨엔조이 FreeSync 리뷰를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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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의 범위는 48~200Hz에서 동작한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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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는 불량 화소부터 측정값까지, 제품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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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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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이다.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낸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sRGB 색공간을 기반으로 작업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표준 치인 100%보다 높거나 낮으면 왜곡된 색을 표현하게 된다.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9%가 측정되었다.
 
sRGB에 비해 초록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의 경우 77%가 측정되었다.
 
 디스플레이 감마 값
 
일반적인 영상, 이미지 소스는 감마 0.45로 촬영되어 디스플레이 감마값 2.2를 기준으로 Gamma Correction이 이뤄지며, 디스플레이의 감마값이 2.2에 근접할수록 Gamma Correction에 의해 최종 감마1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나온다.
 
하늘색 선은 감마 2.2 그래프로 이것을 기준으로 감마가 낮으면 (감마 2.2 그래프보다 ▲위쪽에 있음) 화면이 연하고, 컨트라스트가 약해 전체적으로 밝은 화면이 보이며, 감마가 높으면(감마 2.2 그래프보다 ▼아래에 있음) 컨트라스트가 강하고 전체적으로 어둡게 보인다.
 
그래프에 감마 1.8 그래프가 있는 이유는 몇년전까지 Windows와 MAC의 기본 감마세팅이 달랐기 때문이다. Windows는 초기부터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설정하여 제공하였지만, MAC은 MAC OS 10.5버전까지는 감마 1.8을 기본 세팅으로 제공하였다.
 
현재는 MAC도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제공하게 되었지만, MAC 시스템은 수년전 구형이라도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기에 아직까지도 감마 1.8 세팅값을 필요로 하는 유저나 분야가 적지 않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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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1.8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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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2.0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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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2.2 모드 : 기본 설정 세팅값으로 1.8과 2.0 사이에 위치하도록 세팅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표준 2.2 감마값을 원하는 유저는 아래의 2.4모드로 설정하여 사용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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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2.4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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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2.6모드

 

디스플레이 밝기, 대비, 백색점


밝기 %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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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76.2 cd/㎡, 100% 설정 시 359.8 cd/㎡이 측정되었다. 밝기 컨트롤은 전체적으로 약 70~80 칸델라 수준의 밝기 변화가 확인되었다. 0.00~0.19 cd/㎡ 가 측정된 블랙 표현력은 VA계열 패널을 감안해도 상당히 좋은편,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인 6500K보다 상당히 높은 8200K가 나타난다.
  

OSD 모드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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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컨텐츠에 따라 밝기 및 대비값을 다르게 제공한다. 색온도는 8200K대를 유지한다.  

기본 설정값은 일반 모드로 지정되어 있으며, 컨텐츠에 따라 사진, 영화, 게임모드를 간단하게 하나씩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색상 밝기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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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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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색상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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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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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 차이를 확인하는 것으로 %값이 작으며 하얀색에 가까울수록 밝기편차가 적고 균일한것을 뜻한다.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소비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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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기 %에 따른 실제 밝기 수치와 비교적 비례하는 소비전력의 증감이 확인되는데 0%에서는 18.90W, 100%에서는 53.01W이 측정되었다.6160d93e8fa65cace885207a88272b18_1565078874_103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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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상당히 독특한 편이다. 게이밍 모니터라는 뉘앙스를 풀풀 풍기듯 사이버틱한 컨셉의 후면 디자인이 사용되었는데 중앙부의 원형 링안쪽에는 LED 장치가 탑재되어 RGB 튜닝 효과를 제공한다.

 

커브드를 따라 매끄럽게 이어진 볼륨감 있는 후면 하우징은 살짝 까끌거리는 느낌이 있는 메트한 마감이 이뤄졌으며, 스탠드 결합부, 인터페이스 연결부 모두 가림막이 장착되어 깔끔하게 마무리 된다.

 

스탠드는 적당한 넓이의 V자형태로 이뤄졌으며, 스탠드 자체의 지지안정성은 적당한편이다. 스탠드와 본체 결합부는 나사결합으로 이뤄지는데, 결합부가 좁다보니 책상이 흔들릴 때 이곳에서 약간의 흔들림이 발생하는편. 베사홀은 100 x 100mm 규격을 제공하며, 스탠드 결합부와의 간섭도 없고, 인터페이스도 아래쪽에 위치하여 불편함없는 사용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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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테스트 결과 적당한 꽤 만족스러운 성능이 측정되었다. 

sRGB 기준 99%의 넓은 색역지원, 표준 2.2 감마그래프와 일치하는 2.4모드를 포함 총 5개의 감마모드가 좋았으며, 표시 스펙이상의 약 360칸델라가 측정된 최대 밝기값도 매우 만족스러운 편이다.

 

밝기와 색상 균일도의 경우 좌우로 특히 긴 21:9비율의 울트라와이드인만큼 살짝 아쉬운편으로 색상 균일도는 조금 나은편이고, 밝기 균일도는 좌/우측이 중간영역과 비교하여 차이가 측정되었다.

 

게이밍용도로는 충분한 수준이며, 21:9 비율 특유의 영화처럼 보이는듯한 효과로 영상, 사진등의 컨텐츠 감상용도로 쓰기에도 좋을것이다.

 


일반적인 모니터의 주사율은 60Hz이다. '비트엠 Newsync X300WF 커브드 200HDR'의 주사율은 일반 모니터의 3배 이상인 200Hz의 초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주사율의 차이는 직접 촬영한 영상으로 비교하였다. 영상 좌측은 200Hz, 우측은 60Hz 화면 모습을 촬영한것이며, 또한 FreeSync 유무에 따른 차이도 확인 할 수 있도록 실제 사용환경인 200Hz 영상에 FreeSync를 적용해 동기화 기술의 차이도 살펴보았다.

 

200Hz와 60Hz 화면을 비교해본다면 배경이 움직이며 건물 떨림, 헬리콥터의 움직임과 프로펠러의 동작속도의 차이가 쉽게 나타났다. 200Hz 화면이 배경이 부드럽게 전개되며, 헬리콥터의 움직임도 자연스럽고, 프로펠러의 동작속도도 촘촘하게 구현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실제 눈으로 화면을 볼 경우 부드러움의 차이라 인식이 되며, 게이밍도 그만큼 부드럽게 진행이 가능하였다. 

 

현재 비트엠 Newsync X300WF 커브드 200HDR는 동사양 제품군 중에서 가장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포지션으로 적당한 디스플레이 성능의 21:9 비율의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유저들에게 큰 부담없이 써볼만한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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