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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형 QHD 165Hz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X240QG165 HERO H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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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작성일19-07-08 14:39 조회2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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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에서 살펴 볼 제품은 '비트엠 Newsync X240QG165 HERO HDR'으로 구성이 상당히 독특한 제품이다.  

24형의 자그마한 화면, 2560 x 1440, QHD 라는 높은 해상도 조합의 TN 패널이 적용된 평면형 제품으로, 일반 모니터보다 2.75배나 높은 주사율인 165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다.

 

크기를 보자면 FPS나 RTS 같은 게이머들이 화면을 한눈에 담기위해 주로 사용하는 사이즈라 할 수 있고

여기에 QHD라는 고해상도가 조합되어 굉장히 선명하면서도 한번에 많은량의 정보표현을 기대된다.

 

165Hz 고주사율이 주는 부드러움과 FreeSync의 매끄러운 화면표현, HDR 모드지원의 다채로운 화면표현은 게이밍요소로 큰 기대를 해볼 수 있는데

그럼 지금부터 디스플레이 성능은 어떤지, 각각 기능은 어떠한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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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와 스탠드 부속, 어댑터, 케이블, 간단한 사용 설명서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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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설명서는 한글 & 컬러로 그림을 이용하여 꼼꼼히 설명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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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는 1년을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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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제공 케이블은 DP케이블로 걸림쇠와 노이즈 감소를 위한 코일이 부착되어 있는것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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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 플러그 일체형 방식의 케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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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V 4A 사양의 어댑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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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기준 좌측 하단면으로 OSD 컨트롤 버튼이 배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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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부분으로는 원터치 방식으로 결합되는 스탠드 홀이  제공되는데, 동그란 링부분에는 LED가 장착되어 밝게 빛난다.

페이지 가장 하단에 샘플 사진이 준비되어 있다.

 

24형은 베사홀을 이용해 벽에 달거나 하기에 조금 애매한 작은 크기인 점을 생각해본다면 없는것이 이해되긴 하지만

해당 구조는 베사홀을 배치하기 좋은 구조라 75 x 75 정도의 베사홀을 제공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조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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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가림막도 기본 제공되어 깔끔한 후면부 디자인을 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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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의 파란색 라인이 상당히 인상적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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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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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I, DVI, DP를 각 1개씩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는 갯수지원은 적당하나 포트 구성이 조금 아쉬워 보인다.

DVI같은 경우 구형제품군까지 넓은 연결편리성은 제공하나 QHD & 165Hz 라는 높은 스펙을 가진 이 제품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 크다.

 

HDMI 포트에서는 PC에서 HDR 모드를 동작시킬때도 사용하며, 콘솔 기기와 연결 사용시에도 좋은 활용이 기대된다.

 

O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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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기준 좌측 하단에 위치한 클릭식 버튼으로 OSD가 컨트롤 된다.

OSD 메뉴창을 띄우지 않은 상태에서는 퀵메뉴를 지원하는데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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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정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해주는 크로스모드, 그리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타이머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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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선 모드는 모니터 자체적으로 화면 정 중앙에 위와 같은 4종류의 조준선을 선택하여 띄울 수 있는 기능으로

게임내 효과에 따라 조준선이 사라지거나 하는 경우에도 모니터의 조준선은 남아있어 게임 플레이에 큰 도움을 제공하는 FPS 게이머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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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어택등에서 사용해볼법한 타이머기능, 포지션(위치)까지 세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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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D 첫번째 메뉴에서는 밝기나 명암비, ECO (OSD 화면 모드), HDR 기능의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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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는 후면 하우징의 링형 LED 를 뜻하는것으로, 해당 메뉴에서 플리커는 링형 LED를 깜박이게 하는 모드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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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는 맨 마지막에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데, 모니터에서 먼저 켜주어야 PC에서도 인식이 가능해 설정이 이뤄지는 점 참고바란다.



QHD & 165Hz 고주사율 게이밍   

 

이 제품은 QHD 해상도에서 165Hz의 고주사율 세팅이 가능하다. 

위 영상에서는 해당 제품을 사용하여 165Hz 와 60Hz 두가지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가장 명확한 차이점을 볼 수 있는 포인트이며, 주변 배경의 움직임에 따른 건물과 바닥의 떨림, 헬리콥터 몸체의 움직임등에서 체감이 크게 되는 편이다.

 

특히 165Hz 영상에는 프리싱크도 적용하여 찢어짐 없는 매끄러운 화면도 비교해보면 좋을것이다.

 

 

HDR 

HDR모드는 HDR 컨텐츠를 원활하게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OSD에서 HDR 모드를 켜준 뒤, Windows에서도 사전 세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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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탕화면 오른클릭 ->디스플레이속성의 HDR 모드를 켜준 뒤, 세부 설정에 들어가 확인을 해보기 바란다.

가장 쉬운 HDR 컨텐츠 테스트는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유튜브에서 HDR 컨텐츠를 재생시켜 보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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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유튜브 품질 설정창에서 해상도와 주사율 뒤에 HDR 이 붙는 경우 HDR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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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이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이런식으로 HDR 컨텐츠는 보다 밝은 밝기로, SDR 영역은 다소 어두운 화면이 나타난다, 위에서 살펴 본 디스플레이 HDR 설정내용에서 SDR 영역의 밝기 조절을 지원한다.

 

  

아래 사진은 비트엠 Newsync X240QG165 HERO HDR을 사용했으며, Windows 10 HDR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모니터의 HDR 모드 유무에 따른 차이를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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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에서는 비슷한 편이나 대비의 차이가 굉장히 커지며, 전체적으로 채도가 높아진다. 강렬한 느낌의 화면을 제공해 게이밍으로의 사용은 나쁘지 않았으나 멀티미디어 컨텐츠에서는 조금 과한 느낌이 있어 권장하기에는 힘들다. PC에서는 HDMI 연결시에만 Windows 10에서 HDR 모드를 인식하는 점 참고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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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틀필드 5에서 HDR 모드를 적용했을 시 화면 차이로 전체적으로 진한 컨트라스트를 볼 수 있었다. 

   

AMD FreeSync 

FreeSync가 탑재되어 있어 AMD 그래픽카드 사용 유저라면 FreeSync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리싱크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동기화 시켜 급격한 프레임변동을 제어하여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인 테어링 현상을 잡는 기술로 한번 써보면 역체감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매우 좋은 기술이다.


 



프리싱크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한 유저는 쿨엔조이 FreeSync 리뷰를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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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싱크의 범위는 48~165Hz에서 동작한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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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는 불량 화소부터 측정값까지, 제품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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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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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이다.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낸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sRGB 색공간을 기반으로 작업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표준 치인 100%보다 높거나 낮으면 왜곡된 색을 표현하게 된다.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6%가 측정되었다.
 
sRGB에 비해 초록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의 경우 74%가 측정되었다.
 
 
디스플레이 감마 값
 
일반적인 영상, 이미지 소스는 감마 0.45로 촬영되어 디스플레이 감마값 2.2를 기준으로 Gamma Correction이 이뤄지며, 디스플레이의 감마값이 2.2에 근접할수록 Gamma Correction에 의해 최종 감마1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나온다.
 
하늘색 선은 감마 2.2 그래프로 이것을 기준으로 감마가 낮으면 (감마 2.2 그래프보다 ▲위쪽에 있음) 화면이 연하고, 컨트라스트가 약해 전체적으로 밝은 화면이 보이며, 감마가 높으면(감마 2.2 그래프보다 ▼아래에 있음) 컨트라스트가 강하고 전체적으로 어둡게 보인다.
 
그래프에 감마 1.8 그래프가 있는 이유는 몇년전까지 Windows와 MAC의 기본 감마세팅이 달랐기 때문이다. Windows는 초기부터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설정하여 제공하였지만, MAC은 MAC OS 10.5버전까지는 감마 1.8을 기본 세팅으로 제공하였다.
 
현재는 MAC도 감마 2.2를 기본 감마값으로 제공하게 되었지만, MAC 시스템은 수년전 구형이라도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기에 아직까지도 감마 1.8 세팅값을 필요로 하는 유저나 분야가 적지 않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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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감마모드로 동작하는데 전체적으로 표준 그래프를 따르는 좋은 세팅값이 확인된다.

 

 

디스플레이 밝기, 대비, 백색점

밝기 %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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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10% 설정 시 6.7 cd/㎡, 100% 설정 시 279.0 cd/㎡이 측정되었다. 밝기 컨트롤 10%미만으로 설정시 화면 자체가 꺼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테스트는 10%를 최저 밝기로 상정하여 진행되었음을 참고바란다. 또한, 기본 설정에서 밝기는 약 280칸델라 정도이지만 OSD모드를 통해 게이밍모드등으로 전환시 약 450칸델라 수준의 높은 밝기가 측정되는것도 참고바란다.
 
밝기 컨트롤은 0~50%까지 큰폭으로 조절되며, 50~100%까지는 25%단위로 약 30~50 칸델라 수준의 밝기 변화가 확인되었다. 0.00~0.54 cd/㎡ 가 측정된 블랙 표현력은 TN패널을 감안한다면 적당한 수준,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인 6500K보다 살짝 낮은 6400K가 나타난다.
 
 

OSD 모드에 따른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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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컨텐츠에 따라 밝기 및 대비값을 다르게 제공한다. 색온도는 6400K에서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기본 설정값은 표준 모드로 지정되어 있으며, 게임 모드의 경우 기본 게임모드, FPS와 RTS 두종류의 세부 모드까지 포함 총 3종류의 모드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영화나 그림 등의 컨텐츠별 전용 모드를 제공.


디스플레이 색상 밝기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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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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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색상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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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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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결과
 
디스플레이 광도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 차이를 확인하는 것으로 %값이 작으며 하얀색에 가까울수록 밝기편차가 적고 균일한것을 뜻한다.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인 점 참고 바란다.
 
소비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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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기 %에 따른 실제 밝기 수치와 비교적 비례하는 소비전력의 증감이 확인되는데 0%에서는 12.84W, 100%에서는 23.31W이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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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드의 블루 라인이 돋보이는데 지지대, 받침대말고도 스탠드 결합부의 원형 링에서도 블루LED가 적용되어 빛을 내는것이 상당히 이쁜편이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하게 잘 나왔으며, 스탠드의 지지안정성도 앞뒤/좌우, 대각선의 흔들림까지 전체적으로 우수한편이다. 테두리, 패널부분, 스탠드 자체의 마감은 좋은편으로 모서리부분이 날카롭지도 않고, 결합부에서는 유격도 없는 좋은 마감이 확인되었다.

 

다만 원터치방식의 스탠드 결합부가 조금 헐거운 느낌이 있으며, 베사홀을 지원하지 않는것이 조금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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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성능은 좋은편이라 할 수 있었다.

테스트 결과 sRGB 96%의 색역지원은 적당한편이였으며, 표준 감마 2.2 그래프를 정확히 따르는 감마 테스트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었으며, 밝기표현력도 나쁘지 않았다. 특히 OSD 설정을 통해 게임류의 OSD 모드 세팅시 약 400~450칸델라의 높은 밝기는 상당히 인상적이였으며, 밝기/ 색상 균일도도 전체적으로 고른편으로 게이밍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즐기기에 상당히 좋아보였다.


TN패널 특유의 상대적으로 좁은 시야각은 종특인만큼 해당 요소를 중요시 여기는 유저들은 미리 체크가 필요해 보인다. HDR 모드의 경우 Windows 10에서는 HDMI 연결 시 동작이 확인되었는데, 적용/미적용에 따른 채도 및 대비차이가 상당히 큰편으로 게이밍에 적용해서 즐기기에는 좋아보였으나 영상물에 적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보였다. 


비트엠 Newsync X240QG165 HERO HDR은 2560 x 1440라는 고해상도에서 165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한다.

위 영상은 해당 리뷰 샘플을 사용하여 165Hz와 60Hz를 비교한것으로, 165Hz영상에서는 FreeSync까지 적용하여 매끄러움의 차이도 비교해볼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다.

 

영상에서 보면 헬리콥터의 움직이는 모습과 배경 건물의 움직임에서 60Hz 화면에서는 뚝뚝 끊김이 느껴지는 반면, 165Hz에서는 부드럽게 이어지는것이 나타나며, 프로펠러의 동작속도에서 큰 차이가 보인다.

또한 FreeSync의 개입으로 프로펠러 동작부분에서 특히 도드라지는 화면잘림현상(테어링)의 유무가 쉽게 확인되는데 실제 눈으로 보게된다면 부드럽고, 매끄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비트엠 Newsync X240QG165 HERO HDR은 유일하다싶은 독특한 스펙구성의 게이밍 모니터로

한단계 낮은 해상도의 게이밍 모니터들과 비교해도 준수한편인 가격 경쟁력을 가져, 24"형 제품을 찾는 유저들 중에서 고해상도, 고주사율을 동시에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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