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깔끔한 4면 보더리스 디자인의 4K 모니터 비트엠 2780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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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2780U : 깔끔한 4면 보더리스 디자인의 4K 모니터
가격과 성능을 잡아내다
디지털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현세대는, 수많은 데이터가 오고 가고 있으며 이를 화상으로 표기하고 눈으로 인식하는 단계 사이에 있는 디스플레이는 점차 고해상도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의 시작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소형 포터블 디바이스의 시장이 커지면서 점차 가속화되었는데, 작은 화면에 많은 기능을 구현하고 이를 온전히 보여주기 위해서는 고해상도의 선택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며, 덕분에 TV 등의 대형 인치수에서 구경할 수 있었던 4K급 해상도를 이제는 20~30인치의 대중적인 크기로도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작은 화면에 높은 해상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픽셀 자체의 사이즈를 줄여 구현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며, 또 대부분의 모니터는 이런 방식으로 고해상도를 처리하게 되는데, 이는 TV보다 시청거리가 가까운 모니터에서도 개별 픽셀을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픽셀 밀도를 높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듀서 등의 기타 전문가들 사이에서 수요가 높은 편이며, 시장도 이러한 수요에 반응하기 시작하면서 가격 접근성이 준수한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 살펴볼 '비트엠 2780U'는 27인치 IPS 패널에 3840 x 2160 UHD 해상도를 가지면서 최대 6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본 제품은 최근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27인치 사이즈에 4K 패널을 탑재하면서 높은 픽셀 밀도를 자랑하고 있는데, 여기에 준수한 기본기를 담아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만큼 콘텐츠 생산과 소비에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Windows 8의 기본 이미지를 사용한 샘플 샷으로 테스트용 PC에 띄워 간단히 컬러를 비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촬영 후 리사이징 이외 아무런 보정을 하지 않은 기본 상태이며, 실 사용 시 상, 하, 좌, 우 베젤의 모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은 우측 후면에 위치한 조그 다이얼을 통해 OSD 메뉴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며, 메뉴 및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메뉴에서는 밝기와 명암, 선예도 등의 디스플레이 화면 설정과 싱크 기능 등의 부가 기능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OSD 주요 메뉴에서 활성화 가능한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설정 - 표준모드, RTS/RPG 배틀모드, FPS경쟁, MOBA 경쟁
화면 설정 - 밝기, 명암, 동적 명암비, 장면 모드 등
본 제품은 표준, RTS/RPG/배틀, FPS, MOBA 총 4개의 화면 모드를 지원합니다. 각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감에 있어서 차이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사용한다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제품은 HDR 10을 지원하고 있으며 HDR 설정은 OSD 옵션 활성화 후, Windows 색 관리에서 HDR 옵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R은 별도 프로파일 없이 On/Off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HDR 활성화 시 전체적으로 화면의 디테일 및 색상 표현에 있어 또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고, SDR 콘텐츠와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의 장면을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비트엠 2780U'는 화면 전체의 명암, 밝기를 끌어 올려, 암부 스케일을 향상 시켜주는 '야간 시력'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순간적인 반응이 중요하고 어두운 곳을 잘 식별해야 하는 FPS 장르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 제품은 조준선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FPS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점프나 달리기, 파쿠르 등의 액션과 크로스헤어를 제공하지 않는 일부 총기류를 사용할 때와 같이 화면 중앙을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조준선 모드를 사용한다면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3840 x 2160 (UHD) 해상도에서 사용 가능한 주사율의 목록입니다. 최대 6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의 좌측 이너 베젤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본 제품의 서브 픽셀 구성은 RGB 3 서브 픽셀로 확인되었습니다.
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냅니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 것은 아닙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100% 지원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사진이나 인쇄 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는 88%, 스마트폰을 비롯한 최신 기기에서 주로 쓰이는 P3의 경우 97%를 지원하는 색상 전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 제품은 5 개의 감마 프로필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상태에서 실측 2.4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밝기 %에 따른 측정값
-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 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기본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62.5cd/㎡, 100% 설정 시 387cd/㎡로 제품의 공식 스펙인 400cd/㎡보다는 낮은 밝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밝기 0 ~ 25% 구간에서 약 117cd/㎡, 25 ~ 50% 구간에서 약 111cd/㎡, 50 ~ 75% 구간에서 약 49cd/㎡, 75 ~ 100% 구간에서 약 48cd/ ㎡씩 증가하는 밝기 설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DR 밝기의 경우 Black Peak 0.48cd/ ㎡, White Peak 323.06cd/㎡로 측정되었습니다. (대비 673:1)
제품의 대비 값은 기본 100% 상태에서 590:1이 측정되었고,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 6500K보다 높은 7400K가 측정 되었습니다.
제품에서 지원하는 화면 모드는 기본 모드를 포함 했을때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진행 시에 화면 별도의 설정 없이 공장 초기 상태에서 화면 모드만 변경하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각각의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상과 블랙 표현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선택한다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색상 균일도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 디스플레이 밝기 100% 에서의 측정 결과
▲디스플레이 밝기 50% 에서의 측정 결과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 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디스플레이 색상 정확도 측정 결과 기본 모드 상태에서는 델타 평균 2.36의 수치로 측정되었습니다.
제품의 온도를 열 화상 카메라로 실측 한 결과, 모니터 전면 하단 부에서 36.5℃, 제품 후면 상단부에서 39.1℃의 온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며 약 1.2m 거리에서 화면을 볼 때와 90cm 거리에서 화면을 볼 때 얼굴에 열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제품의 최대 주사율 세팅에서 밝기 %별 소비 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모드 ]
- 0% : 12.72W
- 25% : 18.54W
- 50% : 22.13W
- 75% : 23.13W
- 100% : 38.09W
[ HDR ]
- PEAK : 38.51W - ( 323.06cd/ ㎡ ) 가 실측 되었습니다.
비트엠 2780U : 깔끔한 4면 보더리스 디자인의 4K 모니터
이것이 제로베젤, 이것이 제로로고(?)
'비트엠 2780U'의 외형은 전면 보더리스 디자인, 전/후면 모두 별도 로고가 탑재되지 않아 깔끔하다는 단어 하나로 정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니터는 패널 이외에도 AD 보드, DDI 등의 다양한 회로 및 전원부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보통 하단에 내장하여 하단 쪽 베젤이 두드러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 모델은 4곳 모두 균등한 수준으로 베젤을 남겨두어 화면에 집중하기 좋았습니다. 마감의 경우 하단 테두리 하우징 쪽으로 이음매가 조금 보이기는 했으나 크게 걸리지 않았고 전체적인 베이스도 군더더기 없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품 스탠드 중 받침대는 Y자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바닥과 닿는 부분은 총 6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받침대 전체 면적이 바닥과 맞닿도록 만들어져 본체 지지력, 미끄러짐 등 전반적인 기계적 동작에 안정적으로 대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조립 난이도는 받침대와 지지대를 손나 사로 연결해 준 뒤, 본체 브래킷에 걸쇠 방식으로 연결하는 원터치 조립을 지원하고 누구든 쉽게 조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P3를 만족하는 준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
이번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27인치 크기에 3840 x 2160 UHD 해상도와 6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보편적인 사이즈에 고해상도를 조합하여 높은 픽셀 밀도를 자랑하는 이번 제품은, 그래픽 작업이나 사진, 워드 등의 디테일한 표현이 중요하고 넓은 타임라인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적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트엠 2780U'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별도 에뮬레이션을 위한 프로필 없이 기본 모드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모드는 제조사 및 공장 출하 상태에서 기본 적용되어 나오는 것을 뜻하며, sRGB 색역 100% 커버리지, AdobeRGB와 P3 색역은 각각 88%, 97%로 측정되었습니다, 해당 결과를 비롯 차트 상에서 확인되는 특성을 확인했을 때 P3 영역을 만족하기 위해 세팅된 것으로 확인되며 해당 색 공간을 이용하는 콘텐츠 소비나 감상에서는 최적의 사용감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되나, 아직 웹에서 많이 사용되는 sRGB를 만족하는 별도 모드는 지원하지 않아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색차 값을 알 수 있는데 델타 e 평균 수치는 2.36으로 측정되었습니다.
2W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모니터에 내장된 2W 급 스테레오 스피커는 하단 지향으로 전개되어 있어 모니터 뒤쪽으로 있는 물체, 환경에 따라 다소 사운드가 퍼지는 체감이 있기는 하지만, 실내에서 사용했을 때 부족하지 않은 출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사운드 성향적으로 크게 거슬리지 않아 메인 스피커 고장 시 대처 등의 보조 용도로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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