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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이젠 영상에 몰입할 시간 - 비트엠 Newsync X320QC 보더리스 75 커브드 1500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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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댓글 0건 조회 29회 작성일 21-09-09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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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영상에 몰입할 시간 - 비트엠 Newsync X320QC 


멀티 미디어에 최적화된 커브드 모니터 

모니터를 구매하기 앞서, 우리는 모니터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을 하나씩 꼼꼼하게 체크해보곤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해상도와 주사율을 꼽을 수 있고, 제품의 크기와 디스플레이 패널의 종류 그리고 제품이 평면형 모니터인지 커브드 모니터 인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곤 합니다. 아! 물론 가격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요. 


위의 구성 요소 중, 필자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가장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은 바로 디스플레이 패널의 형태일 것으로 생각하는데, 화면의 가장 자리까지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즐길 때 몰입도 높은 화면으로 사용자에게 더욱 흥미로운 화면을 제공하지만, 커브드 모니터가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은 화면이 다소 왜곡된 것처럼 느낀다고 합니다. 


그동안 커브드 모니터는 고가의 게이밍 모니터 또는 21:9 화면 비의 울트라 와이드모니터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었는데, 최근엔 '비트엠 Newsync X320QC 보더리스 75 커브드'와 같은 일반형 모니터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몰입도 높은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을 간단히 살펴보면 QHD 해상도에서 최대 75Hz의 주사율로 동작하는 커브드 VA 패널을 탑재하여 32인치 크기로 제작된 일반형 모니터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즐길 때 화면에 빨려 들어가는 듯한 몰입도를 느낄 수 있는 일반형 모니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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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후면에 위치한 5개의 버튼 중 최 상단의 버튼을 눌러 OSD 메뉴를 팝업 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의 밝기 및 화면 모드, HDR과 색 온도의 설정과 스피커, 싱크 기술 등의 부가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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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화면 모드는 총 여섯 가지로 화면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블랙 표현과 색 온도 등의 세부 옵션이 각 컨텐츠에 알맞게 세팅되어 각 모드마다 뚜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유저의 필요와 목적에 알맞은 화면 모드를 사용하면 높은 만족도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화면 모드 중 게임 모드는 적색과 녹색 계열을 제외한 나머지 색상을 무채색에 가깝게 표현하여 MOBA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게임 모드를 사용한다면 더 높은 집중이 가능해 게임의 결과에 긍정적인 결과를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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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기능을 켜자, 흰색 배경이 붉게 표현되고 동영상 등의 HDR 컨텐츠에선 화면 전체적으로 노란 색조가 더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색상의 채도가 낮아져 다소 물이 빠져 보이는 화면이 연출되어 다소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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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AMD FreeSync와 G-sync 호환 모드를(비공식)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의 동작 범위는 48 ~ 75Hz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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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LDAT를 사용한 응답 속도 테스트는 시스템 전체의 응답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해당 테스트는 테스트 대상인 모니터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이 동일하게 고정 되어 있습니다. 

LDAT에 대한 내용과 자세한 테스트 환경은 이후 별도의 게시 글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Windows 배경 화면에서 측정한 기본 테스트는 60Hz에서 평균 44.4ms 75Hz에서 49.3ms의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측정되었는데, 일반적인 60Hz오 75Hz의 응답 속도 결과와 다르게 60Hz의 주사율이 더 빠른 시스템 레이턴시가 나타났습니다. 해당 결과에서의 필자의 생각은 웹 서핑, 문서와 같이 응답 속도가 중요하지 않은 PC 사용 용도에선 조금 더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주는 75Hz 주사율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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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앞서 살펴본 배경 화면 테스트와 같이, 인 게임 테스트에서도 60Hz 상태에서 평균 38.1ms이, 75Hz 상태에서 45.4ms의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측정되었습니다.  


본 테스트의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40ms에서 가장 많은 분포로 비교적 일정한 레이턴시를 유지하는 60Hz와 달리, 75Hz는 40ms 초반부터 50ms 중반에 걸쳐서 조금 들쭉날쭉한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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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0 x 1440 (QHD) 해상도에서 선택할 수 있는 주사율 목록입니다. 최대 75Hz의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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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의 좌측 이너 베젤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제품의 서브 픽셀 구성은 RGB 6 픽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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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냅니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AdobeRGB 72%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것은 아닙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8% 지원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sRGB에 비해 초록 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 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는 76%, 최신 기기에서 주로 쓰이는 P3의 경우 76%로 우수한 색상 전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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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단일 감마 모드로 동작합니다. 

실측 결과,제품의 감마 모드는 감마 모드는 2.2 그래프를 준수하게 따르도록 세팅되어 사진, 영상 등의 멀티 미디어 컨텐츠를 즐길 때 표준적인 컨트라스트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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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 %에 따른 측정값 

-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 가 표준 값, 높을수록 파란화면, 낮을수록 붉은화면 

-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21.5d/㎡, 100% 설정 시 218.0cd/㎡로 제품의 공식 스펙인 250cd/㎡에 살짝 못 미치는 밝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밝기 0 ~ 25% 구간에서 약 76cd/㎡, 25 ~ 50% 구간에서 약 67cd/㎡ 50 ~ 75% 구간에서 약 50cd/㎤ 75% ~ 100% 구간에서 약 3cd/㎡ 증가하는 밝기 설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대비 값은 100%에서 1810:1이 측정되었고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 6500K보다 소폭 높은 7500K가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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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서 지원하는 화면 모드는 총 여섯 가지로, 화면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 온도와 색상 표현 등에서 모드 마다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었는데, 특히 MOBA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게임 모드를 사용할 경우, 더 높은 집중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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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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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색상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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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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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 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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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정확도 측정 결과, 델타 평균 0.56 수준의 색상 정확도가 측정되어 정확한 색상 표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의 테스트 결과에서 7.07의 수치가 측정된 청록색(1F)는 광 색역 모니터가 아닌 sRGB 색역의 모니터에서는 정상적인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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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온도를 열 화상 카메라로 실측 한 결과, 모니터 전면 하단 부에서 42.0℃, 후면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41.7℃가 측정되었고, 모니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 어댑터는 52.6℃가 측정되었습니다. 


모니터의 전면과 후면을 손으로 만졌을 때 손에서 조금 따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어댑터에선 약간 뜨거운 열 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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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영상에 몰입할 시간 - 비트엠 Newsync X320Q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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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까지 빨아들이는 32인치 대 화면과 1500R의 곡률 

제품의 1500R의 곡률은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는 32인치 대 화면의 가장자리도 한 눈에 담을 수 있어 몰입도 높은 화면을 연출하였고, 3면 슬림 베젤 디자인이 적용되어 화면을 바라볼 때 시선을 빼앗는 부분이 없어, 멀티 미디어 컨텐츠를 즐길 때 화면에 더욱 빠져드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삼발이 형태의 스탠드 받침대가 적용된 제품의 스탠드는, 제품에 가해지는 충격에 대해 흔들리지 않고 약간 밀리는 수준으로 제품을 지지해 주었고, 스탠드 부가 기능인 틸트 기능을 사용할 때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손으로 밀거나 제품의 모서리를 집고 흔들었을 때, 저항감 없이 제품이 쉽게 밀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테두리는 뜨거나 휘어진 부분 없이 반듯하게 제작되어 준수한 완성도를 느낄 수 있었지만, 제품의 모서리와 여러 부품이 만나는 접합부에서 조금 거친 촉감을 느낄 수 있었던 부분은 살짝 아쉬운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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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화면 모드와 그렇지 못한 HDR  

제품은 총 여섯 가지의 화면 모드를 지원하는데, 각 모드마다 밝기와 대비, 색상과 블랙 표현 등의 세부 옵션이 각 컨텐츠에 알맞게 최적화된 구성으로, 각 모드마다 화면의 표현에서 뚜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게임 모드는 MOBA 장르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녹색과 적색 계통을 제외하면 다른 색상을 무채색으로 표현하여 상대 캐릭터와 스킬 샷 등을 더욱 눈에 띄게 볼 수 있어 게임을 즐길 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품의 HDR은, 화면의 암부를 더욱 진하게, 빛을 더 밝게 표현하여 전체적으로 대비가 더 진해진 화면을 즐길 수 있었지만, HDR 사용 시 화면에 전체적으로 노란 색조가 더해지는 느낌과 색상의 채도가 낮아져 물 빠진 색감을 보여주는 화면 연출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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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멀티미디어 작업도 문제 없는 디스플레이 성능 

실측 결과, sRGB 기준 98%의 색역 지원과 표준 감마 2.2 그래프를 잘 따르는 감마 세팅, 대다수의 전문가용 모니터가 기준으로 하는 델타 평균 2 미만을 충족하는 델타 평균 0.56의 색상 정확도는 제품의 준수한 디스플레이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 결과였습니다. 


특히, 표준 감마 2,2 그래프를 잘 따르게 세팅된 감마 모드와 델타 평균 0.56의 우수한 색상 정확도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즐기거나 사진, 영상 작업 시 색상 왜곡에 대한 걱정 없는 정확한 색 표현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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