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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10만 원대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다면 비트엠 Newsync X27F165 LASER H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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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트엠
댓글 0건 조회 75회 작성일 21-11-25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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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X27F165 LASER HDR : 10만 원대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다면


가장 대중적인 FHD 27인치 165Hz 게이밍 모니터 

모니터는 다양한 스펙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해상도, 동작 주사율, 응답 속도와 같은 모니터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HDR, 화면 모드 등과 같은 부가 기능까지 모두 모니터 선택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복수의 기능들에 만족하게끔 제품을 고른다면 가격의 벽은 높아질 테고, 이를 어느 정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순위를(예를 들어 1순위는 게임, 2순위는 영상과 같은) 세워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따른 가격 경쟁력은 제품의 성능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번 리뷰의 모델이 되는 '비트엠 Newsync X27F165 LASER HDR'은 명암비가 높은 VA 패널에 1920 x 1080(FHD) 해상도에서 최대 165Hz로 동작하는 27인치 사이즈를 가진 게이밍 모니터로 앞서 언급된 가격 경쟁력이 상당히 우수한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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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8의 기본 이미지를 사용한 샘플 샷으로 테스트용 PC에 띄워 간단히 컬러를 비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촬영 후 리사이징 이외 아무런 보정을 하지 않은 기본 상태이며, 실 사용 시 상, 하, 좌, 우 베젤의 모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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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우측 후면에 위치한 조그 다이얼을 통해 OSD 메뉴를 팝업할 수 있습니다.

밝기와 명암, 색 온도와 같은 디스플레이 화면 설정과 싱크 기술, 화면 모드 변경, Over Driver와 같은 부가 기능의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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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표준, 게임, 영화, 문서, FPS, RTS의 총 6가지의 화면 모드를 지원합니다. 각 화면 모드는 모드에 따라 밝기와 대비, 색 온도, 색감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과 용도에 알 맞는 화면 모드를 사용한다면 한층 더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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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OSD에서 HDR을 활성화 한 뒤 디스플레이 설정 탭에서 HDR 옵션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R 활성화 시 화면 전반적인 대비가 상승하여 또렷하면서 몰입도가 상승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암부 디테일이 조금 무너지면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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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1920 x 1080 (FHD) 해상도에서 최대 165Hz의 고 주사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선 제품의 60Hz 주사율과 165Hz의 고 주사율을 비교한 것으로 영상 속 배경 화면의 움직임과 헬리콥터 프로펠러의 움직임에서 모니터 주사율에 따른 차이론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영상의 고 주사율 환경에선 실 사용 환경과 같이 싱크 기술을 적용시켜, 싱크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60Hz의 영상과 비교 시, 화면이 가로 방향 찢어짐(테어링) 없이 매끄럽게 처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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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AMD FreeSync와 NVIDIA G-sync 호환 모드를(비공식)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의 적용 범위는 DP 포트 사용 시 48 ~ 165Hz가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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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LDAT를 사용한 응답 속도 테스트는 시스템 전체의 응답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해당 테스트는 테스트 대상인 모니터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이 동일하게 고정된 상태입니다. 

LDAT에 대한 내용과 자세한 테스트 환경은 이후 별도의 게시 글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Windows 배경 화면에서 측정한 기본 테스트는 60Hz에서 평균 42ms, 165Hz에서 21.3ms의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측정되어 디스플레이 주사율에 따라서 시스템 레이턴시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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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클릭부터 화면 표시까지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입니다.


싱크 기술의 적용 여부도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No Sync -> G-sync 호환 모드 -> 수직 동기화 순으로 빠른 응답 속도가 나타났고, 수직 동기화가 적용된 케이스에서 시스템 지연 시간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싱크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60Hz 인게임 테스트에서 평균 29.8ms 수준의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이 측정되었고, 165Hz인게임 테스트에서는 싱크 기술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 22.3ms가, G-sync 호환 모드를 적용하였을 때 30.3ms의 시스템 레이턴시가 측정되었고, 게임 안에서 수직 동기화 옵션을 적용한 케이스에선 47ms의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가 측정되어 수직 동기 옵션에 따른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테어링과 같은 것을 생각했을 때 시스템 전체 레이턴 시가 약간 높아지더라도 고 주사율 + 싱크 조합의 환경이 게이밍에서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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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네 가지의 조준선 모드를 지원합니다.


FPS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점프나 달리기, 파쿠르 등의 액션과 크로스헤어를 제공하지 않는 일부 총기류를 사용할 때와 같이 화면 중앙을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 조준선 모드를 사용한다면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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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 x 1080(FHD) 해상도에서 사용 가능한 주사율의 목록입니다. 최대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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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의 좌측 이너 베젤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제품은 RGB 6 서브 픽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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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말발굽 모양은 우리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 영역 대의 전체 컬러를 나타내며, 초록색 삼각형은 sRGB의 기준 영역, 빨간색 삼각형은 테스트한 디스플레이의 값을 나타냅니다.


색 영역들의 관계는 AdobeRGB ≒ sRGB 100% ≒ NTSC 72%. 다만, 기준 영역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가 같다고 하여 서로 일치 하는 것은 아닙니다.


sRGB 색상 영역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 영역으로, 본 제품의 sRGB 색 영역 값은 94%를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sRGB에 비해 녹색 영역이 확장되어 사진이나 인쇄 영역에서 사용되는 AdobeRGB는 74%, 최신 기기에서 주로 쓰이는 P3의 경우 75%를 지원하는 색상 전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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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은 단일 감마 모드로 동작합니다.


실측 결과, 표준 감마 2.2를 살짝 벗어난 2.1이 측정되어, 제품의 감마 세팅은 감마 2.2 그래프를 따르도록 세팅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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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 %에 따른 측정값


- 설정 : 테스트 시 적용된 밝기 %

- 밝기 : 해당 %의 백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흑색 : 해당 %의 흑색점의 밝기를 칸델라 수치로 표현 

- 대비 : 백색점 : 흑색점의 비율

- 백색점 : 흰색의 색온도를 켈빈 값으로 표현, 6500K가 표준 값, 높을수록 파란 화면, 낮을수록 붉은 화면 

- 1cd/㎡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것과 같은 밝기 


디스플레이 밝기 및 대비 테스트 결과, 화면 밝기 0% 설정 시 54.6cd/㎡, 100% 설정 시 300.8cd/㎡로 제품의 공식 스펙인 300cd/㎡를 준수하는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밝기 0~25% 구간에서 약 104cd/㎡, 25~50% 구간에서 약 89cd/㎡, 50~75% 27cd/㎡, 75~100%에서는 약 26cd/㎡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대비 값은 밝기 100%에서 1590:1이 측정되었고, 색온도의 경우 표준 색온도 6500K보다 높은 7400K가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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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서 지원하는 화면 모드는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화면 모드는 밝기와 대비, 색상과 블랙 표현 등에서 모드 마다 작은 차이를 느낄 수 있었는데, 필자는 영화 모드에서 높은 밝기와 대비를 느낄 수가 있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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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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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색상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색상을 표현할 시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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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100%에서의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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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밝기 50%에서의 측정 결과


밝기 균일성 테스트는, 같은 광도를 나타낼 때, 패널의 위치에 따른 밝기의 차이를 확인하는 테스트인데 값이 작고 하얀색에 가까울 수록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균일성 테스트의 경우 제품별 편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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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색상 정확도 측정 결과, 델타 평균 1.20 수준의 색상 정확도가 측정되어 정확한 색상 표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의 테스트 결과에서 6.40의 수치가 측정된 청록색(1F)은 광 색역 모니터가 아닌 sRGB색역의 모니터에서는 정상적인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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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온도를 열 화상 카메라로 실측 한 결과, 모니터 전면 하단 부에서 41.6℃, 후면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44.9℃가 측정되었고 모니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 어댑터는 40.7℃가 측정되었습니다.


모니터의 전면과 후면을 손으로 만졌을 때 조금 따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어댑터도 비슷한 수준의 열감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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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엠 Newsync X27F165 LASER HDR : 10만 원대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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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고 깔끔한 형상, 아쉬운 스탠드 결합 방식

3면 프레임 리스 베젤이 적용된 본 제품은, 화면 영역을 바라볼 때, 눈에 거슬리지 않아 화면에 더욱 높은 집중이 가능하였지만, 제품의 모서리를 비롯한 각 접합부의 이음매 부분은 다소 단차가 느껴지는 부분도 있어 마감에 있어서는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후면은 별다른 로고 프린팅 없이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었고, 하단부에 주요 부품을 모아두는 설계로 제품을 옆에서 봤을 때 얇고 심플한 느낌을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삼발이 형태로 제작된 제품의 스탠드는 4개의 볼트로 체결되는 방식이어서 그런지 연결부가 탄탄하며 흔들림, 밀림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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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을 따르는 디스플레이 세팅

제품 실측 결과,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sRGB 색역은 94%의 커버리지를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고 감마는 표준 감마 2.2에서 살짝 떨어지는 2.1로 측정 되었습니다. 이 밖에 델타 평균 1.20으로, 전문가용 모니터의 기준인 델타 2를 넘기지 않아 준수한 색상 정확도를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준수한 색역 지원과 색상 정확도, 표준 감마 2.2에 가깝게 세팅된 디스플레이는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때는 물론, 가벼운 작업에서도 좋은 활용도를 보여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게이머라면 만족할 만한 고 주사율

본 제품은 1920 x 1080(FHD) 해상도에서 최대 165Hz의 고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가장 대중적인 해상도로 익숙한 환경을 만들어내면서, 싱크 기술과 고 주사율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체감 가능한 제품입니다.


위의 영상에선 제품의 60Hz 세팅과 165Hz 고 주사율 세팅을 비교한 것으로, 영상 속의 배경과 프로펠러의 움직임에서 주사율에 따른 차이를 가장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속 165Hz 세팅은 화면의 가로 방향 찢어짐(테어링)을 없애주는 싱크 기술을 함께 사용하여 부드럽고 매끄러운 게이밍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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